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14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14일 서울 중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에서 철도노조 파업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 전 고개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한 사장은 파업 관련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며 “국민불편 최소화 위해 가용자원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여름 기상이변에 따른 열차 지연과 운행 차질로 불편을 겪는 국민께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이번 파업은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 통합 등 교섭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 정부정책 사항을 핵심 목적으로 하고 있어 정당성이 없다”며 “일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파업 기간 노조와 협상 계획을 묻는 말엔 “아직 구체적으로 잡힌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파업 사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회사는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파업 대체 인력과 관련, “필요한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고, 법과 사규에 맞는 교육을 다 이수해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며 “계속 근무했던 분들보다는 미숙할 수 있기 때문에 1명이 승무하던 것을 2명이 하든지 더 여유로운 구간에 (인력을) 투입한다든지 하는 대책을 통해 국민 안전에 위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철 코레일 경영기획본부장은 노사 간 교섭이 끝내 결렬된 이유가 ‘수서행 KTX’ 운행 요구 탓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4조 2교대’, 임금협상과 관련해 뚜렷한 쟁점은 없었다”며 “수서행 KTX와 관련해 이것이 정부에서 관철되는 것을 전제로 하는 대화를 요청해 최종 결렬된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해결 방안에 대해선 “쟁의행위 중에는 힘을 전제로 하는 교섭 요구가 있어 현재 진행이 어렵다. 파업이 끝나고 난 뒤에 논의해야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코레일 경영진이 답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파업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예고됐다. 이 기간 수도권 전철 운행률은 평소의 75% 수준이다. 출근 시간대는 90% 이상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KTX 열차는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평시 대비 68% 수준으로 운행한다.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 유지 인력 9795명과 대체인력 4962명 등 총 1만4757명으로 평시의 61.2%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