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북한이 지속적으로 도발을 하면서, 북한이 ‘협력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줄고 ‘경계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북한이 건군절(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인 지난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통일부가 교육부,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지난해 10~11월 전국 초·중·고 734개교 학생 6만5966명과 교사·관리자 4903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해 17일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북한은 협력 대상’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2021년에는 52.6%였으나 이번엔 38.7%로 줄었다. 같은 응답을 한 교사는 2021년(80.3%)에 비해 76.9%로 감소했다. 반면 ‘북한은 경계 대상’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2021년 27.1%에서 지난해 38.1%로 늘었다. 교사(9.3%→11.8%) 역시 약간 증가했다.

‘남북분단 상황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과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는 인식도 모두 증가했다. ‘분단이 삶에 영향이 있다’는 학생은 32.9%로 2021년(27.4%)보다 소폭 늘었다.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고 답변한 학생도 55.7%에 달했다. 2021년(30.2%)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고 답한 교사는 72.5%로 2021년(36.8%)의 2배 가까이 됐다.

통일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소폭 하락했지만, 교사들의 인식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통일의 장애요인으로는 학생들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교사들은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학생의 82.7%, 교사 90.4%가 학교에서 통일교육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통일부는 “일선 학교 통일 교육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 분위기 조성’,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통일부는 “미래세대가 관심을 가지는 ‘통일이익’, ‘북한실상’ 등에 대한 통일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