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클라우드 전환과 인공지능(AI) 투자 확대 등 삼성에스디에스(018260)(삼성SDS)에 유리한 시장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24일 평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삼성SDS에 대한 투자 의견 ‘매수(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8만원에서 23만원으로 높여 잡았다. 삼성SDS의 전날 종가는 19만1800원이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전환이 시작됐고,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대법원 등도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발주 물량을 늘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힘입어 삼성SDS의 클라우드 사업부의 올해 2분기(4~6월) 매출도 시장 기대치를 소폭 웃돌 것으로 추산했다.
AI 활용이 늘면서 그래픽 처리 장치(GPU)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점도 삼성SDS에 긍정적이라고 정 연구원은 설명했다. 그는 “현재 삼성SDS의 5개 데이터센터 모두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고, 올해 하반기 동탄 데이터센터 서관에 GPU를 설치 후 가동하면 매출이 추가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정 연구원은 주주 환원 확대도 핵심 투자 요인으로 꼽았다. 삼성SDS는 8% 수준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을 12%까지 높이기 위해 주주 환원과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정 연구원은 “국내도 공공과 민간 모두 클라우드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GPU 수요가 동시에 늘어나는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따라갈 것”이라며 “바뀐 판도에 빠르게 적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