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의 비트코인 모습. /뉴스1

미국 하원이 가상화폐 규제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규칙을 정하는 표결 자체를 부결하면서 비트코인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16일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먼 이날 오전 8시 8분 기준 비트코인은 전날 대비 1.75% 내린 11만796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XRP(리플)는 전날 대비 1.36% 하락한 2.91달러를 기록 중이다. 다만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은 전날 대비 3.7% 오른 3122달러에 거래 중이다.

미국 하원은 이날 각종 암호화폐 규제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정하는 표결을 실시했다. 결과는 찬성 196표, 반대 223표로 부결됐다. 표결에 실패한 세 가지 법안 중 하나는 지니어스 법안(GENIUS)으로, 이 법안은 지난달 민주당의 지지를 얻어 상원을 통과했었다. 이 법안은 스테이블코인을 규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 다른 법안인 클래러티 법안은 암호화폐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증권으로 규제되는지 아니면 상품선물거래위원회가 감독하는 상품으로 규제되는지에 대한 규칙을 수립하는 내용이다. 세 번째 법안은 연준이 디지털 화폐를 만드는 것을 막는 것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암호화폐 관련주가 일제히 하락하는 것은 물론, 이더리움을 제외하고 주요 암호화폐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