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혜씨·CJ홈쇼핑

'방송인과 장사꾼'이라는 너무나도 다른 이미지가 상존하는 것이 쇼호스트의 영역이다. 입사 면접시 "문정혜씨는 장사할 타입이 아닌데 지금이라도 그만 두시는 것이 어떻습니까!"라는 면접관의 한 마디가 도전의 불씨가 되어 지금까지 쇼호스트라는 매력에 흠뻑 빠져 있다.

쇼호스트는 방송을 통해 고객과 진실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Presentation Skill, Communication Skill, 순발력, 창의력, 분석력, 언어 구사력,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 등의 자질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자질은 평상시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서 충분히 갖출 수 있다.

쇼호스트를 지망하는 후배들은 발음 및 발성 연습을 평소에 꾸준히 해야 한다. 쇼호스트는 뛰어난 미모보다는 신뢰성 있는 이미지와 편안한 목소리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방송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자기만의 꾸준한 체력관리를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독서와 많은 경험을 할 것을 권한다. 그래야지만 풍부하고 감성적인 멘트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이 마치 상품을 만져본 듯, 먹어본 듯 간접체험을 할 수 있도록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다. 스스로 고객이 되어 직접 사용하고 느껴보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미리미리 갖추어야 한다. 상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야말로 쇼호스트의 자산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여러 분야의 전문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문정혜·CJ홈쇼핑 쇼호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