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전북대학교와 15일 소재 및 노화·노인성 질환 분야에서 우수인력, 자원의 공동 활용과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인력과 자원을 바탕으로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인적·물적 교류 및 연구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2025년도에 선정된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단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은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출연연 간 칸막이를 넘어 개방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출연연이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산‧학‧연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모두 10개 전략연구단이 5월에 출범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전략연구단의 완결성 높은 성과 창출 전략뿐만 아니라 전략연구단 단장 역할의 중요성, 전략연구단별 벤치마킹 사례 등이 논의됐다.
■극지연구소는 16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인천 송도 극지연구소에서 제30차 국제 극지과학 심포지엄(ISPS 2025)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ISPS 2025는 극지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국내외 연구자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1988년 시작된 국제 학술대회다. 이번 행사에서는 남극 지역의 기상관측 체계, 수치 모델링, 기후 변화 분석 등 극지 대기과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미국,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 130여 명의 남극 기후 분야 연구자가 참여한다.
■우주항공청은 한국천문연구원과 미래 연구개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향후 심우주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차세대 우주탐사, 천문우주 빅데이터·AI 융합 등 국가 우주과학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