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은 오는 20일 국제 달의 날 기념 돔 토크 콘서트 ‘우리나라의 달 탐사’를 개최한다./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오는 20일 국제 달의 날 기념 돔 토크 콘서트 ‘우리나라의 달 탐사’를 개최한다. 국제 달의 날은 인류가 처음으로 달에 발을 디딘 1969년 7월 20일을 기념하기 위해 2021년 유엔총회에서 공식 지정된 기념일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정민섭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과 무인탐사연구소의 조남석 대표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참가비는 1인 1만원이며,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center.go.kr)에서 볼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과캉스(국립중앙과학관에서 즐기는 여름 바캉스(휴가))’를 오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과캉스는 ‘냥냥이 학술대회 with 댕댕’, ‘매쓰 임파서블’, ‘자산어보 AI로 부활하다’, ‘거미 마니아 특별전_거믜’, ‘여름방학 과학캠프 및 과학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전시·행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 프로그램별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국회도서관, 대전시, 해양경찰청, 대전 중구가 공동주최하는 ’2025 데이터·인공지능(AI) 분석 경진대회’가 14일부터 10월 30일까지 개최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2025 데이터·인공지능(AI) 분석 경진대회는 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사회·과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총상금은 1400만 원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회의장상과 함께 4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우수 수상자에게는 학술대회 발표와 후속 공동연구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서울대 공과대학 글로벌 R&DB센터가 오는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더십 포럼’을 개최한다. ‘2025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포럼의 주제는 ‘교육·기술·산업·정책 연계 중심의 스마트시티 미래인재 개발을 위한 국제 협력’이다. 스마트시티 분야의 정책·기술·교육·비즈니스에 있어 정부·기업·학계 간 협력을 촉진하는 글로벌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스마트시티 인재 양성에 필요한 국제 협력과 미래지향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통합적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