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디언트는 2025 서울국제도서전에 참가해 AI 기반 과학 플랫폼 ‘SOAK(Scientific Odyssey Along the Knowledge)’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그래디언트는 플랫폼의 핵심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와 함께, 한정판 ‘SOAK BOOK’ 증정 이벤트, 멸종위기동물 포토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행사 기간 6000여명의 관람객이 그래디언트 부스를 방문했다.
■한국과학기자협회는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와 23일 대한민국의 생명과학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학술대회를 포함한 과학언론의 연구발표 현장 취재 프로그램 공동 추진, 생명과학 분야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홍보, 언론계와 생명과학 분야 과학자와의 상호 교류·소통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창윤 차관이 23일 오후 서울 주한스위스대사관에서 열린 ‘퀀텀 코리아 2025 사전행사’에 참석해 퀀텀 코리아 2025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고, 대한민국과 스위스 간 양자과학 기술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한국과 스위스 간 양자과학 기술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한스위스대사관 주최로 열렸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 백승욱 한국연구재단 양자기술단장이 한국 대표로 참석했고, 마티나 히라야마 스위스 교육연구혁신청 청장(차관급), 다그마 슈미트 타르탈리 주한스위스 대사, 카트린 헤스 벨왈드 스위스 국립과학재단 학술이사 등이 스위스 대표로 참석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제2기 산학연관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정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35인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3년간 김치산업의 미래 전략 수립과 실행을 주도하는 핵심 역할을 맡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