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포항공과대학교와 연구협력과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두 기관은 ‘청정수소’ ‘AI‧로봇’ ‘이차전지’ 기술 개발 등 공통 관심분야 연구협력과 국가연구개발사업 공동 추진, 상호 기술·인력교류, 과학기술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지난 16일 ‘청색기술의 철학과 실천 가능성’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이은지 교수의 주도로 기획됐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사회적 방향성을 논의했다. 청색 기술은 자연 생태계의 순환 원리와 생명 중심 설계에 기반해 자원의 효율적 활용, 에너지 절약, 생물 다양성 보호를 실현하는 차세대 지속가능 기술을 말한다.
■우주항공청은 17일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는 자립적이고 경쟁력 있는 드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범정부 정책이다. 드론 수출을 위한 기술·정책 로드맵 마련, 기체와 핵심 부품 국내 생산, 범부처 협업체계 강화, 차세대 반도체 기반 지능형 드론 기술 개발 등을 목표로 한다. 우주청은 구체적인 실행전략과 이를 뒷받침할 예비타당성조사 기획 등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