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은 청소년 우주과학 경진대회 ‘2025년 Humans In Space Youth(HIS Youth)’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참가자 모집은 6월 2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이 대회는 보령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2024년부터 함께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초등부와 중고교부로 구분해 진행된다. 초등부는 ‘사람들이 우주 탐험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약’에 대해 소개하는 미술작품을 그리며, 중고교부는 ‘인류의 우주 장기체류 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중고교부 우수팀은 미국 우주 관련 기관과 기업 탐방 기회가 제공된다.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4월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5 ASTRA DAY’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도전적 연구개발 문화를 확산하고, 한계도전 R&D 프로젝트의 운영 현황을 연구현장에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과제를 수행 중인 연구책임자(PI) 23인을 포함해 약 6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장영재 교수 연구팀이 KAIST 창업기업 ‘다임리서치’와 공동연구를 통해 인폼스 애널리틱스 컨퍼런스(INFORMS Analytics Conference)에서 우수 혁신사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장 교수와 다임리서치 공동연구팀은 디지털 트윈과 강화학습을 활용한 자율제조를 발표해 2위를 차지했다. 디지털 트윈 및 AI 기반 자율 운영 기술의 산업적 실현 가능성과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