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지난 2일 대전 본원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AI 미래세대와의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재계와 학계, KAIST 출신 AI 분야 창업자, 청년 연구자들이 모여 AI가 연구 생태계와 산업 구조에 가져온 변화와 미래 방향성에 대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광형 KAIST 총장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제5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은 정부가 5년마다 수립하는 과학기술인재 관련 최상위 계획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유상임 장관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등 과학기술계 리더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기획특별전 ‘선을 넘는 과학: 음악편’을 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감각확장연구실과 한국과학기술원의 음악 오디오 컴퓨팅 연구실 등이 참여해 과학기술과 음악이 어우러진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전시의 안내와 설명은 디지털 세대의 눈높이에 맞게 아이돌 콘셉트의 버추얼 휴먼 ‘도도(DODO)’가 도와준다. 이번 기획특별전은 4일부터 6월 22일까지 열린다.
■우주항공청은 3일 거대전파망원경 관측소(SKAO)의 필 다이아몬드 사무총장이 우주청을 방문해 국제 거대전파망원경(Square Kilometre Array, SKA) 개발 관련 협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주청은 지난 3월 18일 SKAO 이사회에서 SKA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우주청과 SKAO는 이번 면담을 통해 한국의 가입 절차와 국내 연구자의 SKAO 파견 등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