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메디텍 셀터미 리바이브 HS. /차메디텍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메디텍은 탈모를 완화하는 ‘셀터미 리바이브 HS’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병원과 의원에서 두피와 모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모낭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모발 성장을 돕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 없는 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육군 본부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20대 청년의 마약 중독 심각성을 공유하고 예방 교육과 재활 사업을 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20대 마약 사범 비중은 2019년 21.9%에서 작년 32.6%로 증가했다.

■지오영은 기아와 손 잡고 의약품을 전기차로 시범 배송한다고 19일 밝혔다. 지오영은 전국 물류 거점 50여 곳에서 의약품을 배송한다. 지오영은 일부 구간에 기아 PV5를 시범 운행하며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이정우 외과 교수가 복강경과 다빈치 로봇으로 최소 침습 췌두십이지장절제술 300례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췌장 두부, 십이지장, 담도, 담낭 같은 여러 장기를 한 번에 절제하고 재건하는 어려운 수술이다. 이 교수가 집도한 수술 가운데 80%는 고위험 악성 종양 환자다. 이 교수는 환자에게 안전하고 정교하게 수술했다.

■서울대병원은 삼천리그룹에서 20억원을 기부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병원은 삼천리 그룹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만들었다. 국내외 수련의들에게 로봇 수술을 교육하고 연구할 계획이다. 삼천리그룹은 창립 70주년을 맞아 병원에 기부했다.

지아이이노베이션(358570)은 미국에서 대사 면역 항암제 ‘GI-108’ 물질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9일 밝혔다. GI-108는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공격하도록 유도한다. 현재 비소세포폐암, 신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2a상을 하고 있다.

■비보존은 퇴행성 중추 신경계 질환 치료제 후보 물질 ‘VVZ-3416’ 임상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VVZ-3416 퇴행성 중추 신경계 질환 진행을 억제하고 부작용을 예방한다. 근본적 치료 가능성도 제시한다. 내년 하반기 국내 임상 1상 개시가 목표다.

■건강 관리 기업 아이쿱은 ‘닥터바이스 2.0’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닥터바이스는 일차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이다. 당뇨, 고혈압에서 진료과 전반으로 관리 대상을 확대했다. 진료과 특성에 맞춰 환자에게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를 반응에 따라 관리한다. 이번 버전은 스마트 에듀케이션 서비스(SES)라는 이름으로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