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의사협회 로고. /대한치과의사협회 제공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제21대 대통령 선거(6월 3일)를 앞두고 ‘대선 정책 기획 및 홍보 추진단’(대선 기획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협회는 전날 제12회 정기 이사회에서 이런 내용을 심의·의결했다. 국민 구강 건강과 치과계 현안 해결을 위해 기획단을 운영한다고 협회는 설명한다. 박영채 협회 정책연구원장이 단장을, 강충규·이민정 협회 부회장이 부단장을 맡는다. 대선 기획단은 오는 23일 출범한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트주맙) 바이오시밀러 투즈뉴(Tuznue) 전임상 비교 평가 논문이 SCI급 국제 학술지 ‘Drug in R&D’에 실렸다고 16일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해외 시장 진출을 앞두고 튜즈뉴 전임상 논문을 처음 발표했다. 박소연 회장과 제조·품질 관리(CMC) 전문가들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바이오 재생 의료 전문 기업 시지바이오는 DNA 기반 스킨부스터 신제품 ‘QB with PN’ 수출 허가를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연어와 어류에서 나온 DNA를 정제해 얻은 폴리뉴클레오타이드(PN·Polynucleotide) 성분을 활용했다. 시지바이오는 스킨부스터를 일본, 홍콩, 칠레에서 판매하며 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대원제약(003220)은 소염진통제 ‘삭시네쿨겔’(삭시네쿨)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팔꿈치, 무릎, 어깨처럼 굴곡진 신체 부위에 쉽게 바를 수 있다. 이 제품에는 피록시캄 성분이 들어있다. 겔형 파스와 다르게 피부 자극이나 끈적임이 덜하다. 로션처럼 바를 때 손에 묻지 않는다. 휴대하기 편해 야외 활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동아에스티 자회사 메타비아는 비만 치료제 ‘DA-1726’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16일 밝혔다. 메타비아는 DA-1726 임상 1상 파트2 톱라인 데이터(Topline data)에서 체중 감량 효과를 확인했다. 환자들이 이 제품을 33㎎ 투여하자 4주 만에 몸무게가 최대 6.3%(6.8㎏) 줄었다. 평균 4.3%(4㎏)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다. 허리둘레는 33일 차에 최대 10㎝, 평균 4㎝ 줄었다. 심각한 이상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 메스꺼움, 구토, 변비 같은 경미한 증상은 24시간 안에 회복됐다. 안전성과 내약성이 있다고 회사는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