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25일부터 다음 달 25일까지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우수성과 50선’ 참여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22일 중기부에 따르면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선’은 중소기업 R&D를 통해 성과를 이룬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널리 알려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유도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선의 모집 대상은 최근 5년 내 중기부 소관 중소기업 R&D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거나 수행하고 있는 기업 중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적·기술적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 30개 사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전략기술과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국제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 10개 사 ▲우수한 기술력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든 기업 5개 사 ▲혁신으로 공공·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 5개를 선정한다.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된 기업들은 중기부 장관 표창과 50선 선정기업임을 나타내는 현판을 받는다.
아울러 전담 은행을 통한 저금리 사업화 자금 금리 감면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투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참여 우대혜택을 받는다.해외 유명 전시회 및 학회 참가 지원 등 기업의 국제 진출을 지원은 물론 IBK 기업은행 일자리 포털 입점 지원, 후속 R&D 참여 시 우대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336개 사가 신청하여 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3년 신청기업 170개 사 대비 97.6% 증가한 수치다.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선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 홈페이지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자세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박용순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기업 R&D를 통한 성과와 혁신은 중소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라며 중기부는 우수한 기술력이 기술사업화로 연결되는 등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